당뇨 환자의 혈당 관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
이번 달이 당뇨 판정받은 지 1년 6개월째 되는 달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당뇨 피검사 정기검진이 있었습니다. 결과는 당화혈색소 5.7%로 6개월 전 5.9%에서 좀 더 개선된 수치입니다. 물론 간수치, 신장수치, 콜레스테롤 수치도 모두 양호하였어요. 1년 6개월 전 당뇨 첫 판정을 받은 당화혈색소 11%를 시작으로 3개월 만에 6.9% → 6.0% → 5.9% → 5.7% 까지 개선되었습니다. 오늘 정기검진을 마치고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1년 6개월 동안 잘못 알려진 정보 속에서 진실을 찾아가며 꾸준히 혈당 관리를 해왔었는데 그 오해와 진실을 제 관점에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당뇨 초보자 분들에게는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네요.
1.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기 ▶ 충분히 먹기
당뇨 초기에는 탄수화물이 혈당 올리기에 주범이라 생각하고 극도로 제한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체중 조절에는 성공했지만 일상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하여 삶의 활기가 떨어졌어요. 심지어 근손실이 발생되기도 했습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아파 보인다는 평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렇게 당뇨 관리 하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해서 탄수화물 량을 오히려 조금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대신 운동량을 조금 더 늘리면서 관리하게 되었죠. 그 결과 신체 에너지도 충분하고 혈당 관리도 오히려 잘 되었습니다.
2. 유산소 운동 많이 하기 ▶ 근력운동과 병행하기
유산소 운동만 하면 체중 조절에는 유리하겠지만 전반적인 혈당관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도 초반에는 유산소 운동 위주로만 했는데 체중 감량에는 성공하였어요. 하지만 살이 빠지면서 근육의 양도 줄게 되어 혈당 방어에는 더 안 좋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뇨 판정받고 3개월 후부터는 근력 운동과 병행하여 5:5 비율로 꾸준히 하였더니 공복혈당, 식후혈당이 더욱더 안정적으로 나왔습니다. 유산소 운동만으로는 혈당 관리에 한계가 있으니 반드시 근력운동과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3. 잠 많이 자기 ▶ 평균 수면시간 동안 숙면하기
충분한 수면 시간의 정의를 알아야 합니다. 잠을 많이 잔다고 해서 혈당이 더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평균 수면 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7시간이 가장 적당한데, 9시간에서 10시간 정도 수면을 취한 후 공복혈당을 측정하면 혈당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오히려 잠을 모자라게 자고 나서 측정한 것보다 더 많이 나왔어요. 그래서 잠을 많이 자는 것보다 본인의 평균 수면시간 동안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간헐적 단식하기 ▶ 하루 세끼 챙겨 먹기
당뇨인 중에서도 보통 아침을 안 먹는 16:8의 간헐적 단식(16시간 동안 안 먹고 8시간 이내 2끼 식사)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당뇨 판정 전에 체중 조절을 위해서 16:8 간헐적 단식을 하였었죠. 하지만 부작용이 있습니다. 점심에 과식할 확률이 높고 식사 속도가 빨라서 혈당에는 부정적이었어요. 혈당스파이크가 발생하는 거죠. 저는 혈당 관리를 시작하면서 아침을 먹기 시작하였으며 하루 세끼를 정해진 시간에 항상 챙겨 먹었습니다. 그리고 배고픔이 느껴지면 혈당에 괜찮은 간식까지 챙겨 먹었어요.
5. 공복혈당만 관리하기 ▶ 식후혈당과 함께 관리하기
보통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하게 되면 아침 공복상태에서 많이 하기 때문에 공복혈당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복혈당이 낮다고 해서 하루 평균 혈당이 낮을 거라 생각하면 큰 착각입니다. 식후 혈당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후에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되면 혈관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데요. 공복혈당은 잘 나와도 식후 혈당이 높게 나온다면 당뇨로 가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과 식후혈당 둘 다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당뇨 환자의 혈당관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5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상기 5가지 말고도 '당뇨약만으로 혈당관리가 가능하다'라는 등 여러 가지 잘못된 정보로 혈당 관리에 낭패를 보는 분도 계시는 데요. 당뇨 관리도 어느 정도의 공부가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아무쪼록 꾸준한 혈당 관리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 환자가 탄수화물을 적게 먹었는데 오히려 혈당이 올라가는 이유
당뇨 환자의 혈당 관리는 정말로 알다가도 이해하기 힘든 일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줄이라고 하는데, 오히려 혈당이 올라가는 이유는 도대체 무슨 말일까
nomadmino.com
펩티드요법으로 혈당스파이크 잡을 수 있나요?
혈당 관리를 하다 보면 혈당스파이크를 맞이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식곤증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식후 혈당스파이크를 만나면 피곤하고 졸리게 됩니다.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기 위
nomadmino.com
무릎 통증 있을 때 가능한 추천 운동과 관리 방법
젊었을 때 건강관리에 실패하여 체중 관리 또는 혈당 관리를 위해 무조건 운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하지만 정작 운동을 하려고 할 때 무릎 관절 통증이 생긴다면 운동을 어떻게 해야
nomadmin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