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가 뷔페에서 건강하게 식사하는 방법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가족 모임이나 결혼식, 돌잔치 등 행사 모임에 빠질 수 없는 코스가 있죠. 바로 뷔페 식사입니다. 빠질 수 없는 공식자리이기 때문에 반드시 참석해야 할 텐데요. 하지만 본인이 당뇨 환자라면 고민이 생길 겁니다. 당뇨관리를 위해 나름 철저하게 잘 관리해 오다 드디어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피할 수 없는 자리라면 즐겨야 할 텐데요. 그래서 뷔페에서 당뇨환자가 현명하게 식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걱정하지 말고 식사를 즐기세요!
뷔페는 다양한 음식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당뇨환자에게는 혈당 관리가 큰 고민거리입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뷔페에서 건강한 메뉴를 선택하면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뷔페에 가기 전에 미리 어떤 음식을 고를지 계획해 보세요. 다양한 음식이 있기 때문에 혈당에 괜찮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요. 반대로 피해야 할 음식들을 정해놓으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의외로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어서 뷔페에서 피해야 할 음식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뷔페에서 피해야 할 음식들
당뇨환자라면 피해야 할 음식이 몇 가지 있습니다. 튀김류나 크림소스가 많은 음식, 백미와 같은 고탄수화물 음식은 가능하면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위트 소스나 드레싱이 많은 음식은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라이드치킨이나 치즈가 많이 들어간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뷔페에서 이러한 음식을 발견했다면, 바로 패스하시고 다른 코스로 이동하세요!
뷔페에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메뉴들
뷔페에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첫 번째 접시는 단백질과 함께 신선한 샐러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채소와 훈제 연어, 닭가슴살 등을 조합하면 혈당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드레싱은 최소화하고 가능하면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접시에는 통곡물이나 현미, 또는 고구마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선택하세요. 이러한 음식은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혈당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가벼운 수프나 야채 스튜와 같은 음식을 곁들여 영양을 보충해 주세요. 마지막 후식으로 과일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당뇨 환자는 피해야 합니다. 첫 번째, 두 번째 접시로 혈당을 어느 정도 올린 상태인데 마지막에 과일이 들어가면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날 수 있어요. 입가심을 과일 한 조각 정도는 괜찮겠지만 5~6조각을 드신다면 그건 곤란합니다.
과식했을 때 대처 방법
계획했던 거와는 달리 오래간만에 맛있는 여러 음식을 먹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일부러 뷔페 음식 코스를 배회하세요. 음식을 고르는 척하면서 왔다 갔다 하면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소화를 촉진시켜 과식으로 인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식을 했는데 가만히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으면 혈당 방어에 안 좋아요. 또한, 다음 식사에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식사를 선택하여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환자의 뷔페 식사 꿀 팁
마지막으로, 뷔페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먼저, 음식을 담을 때에는 접시에 한 번에 많이 담지 마시고 소량만을 담아서 즐기세요. 소량만 담아서 식사하다 보면 자주 음식을 가져다 먹게 되어 운동량이 많아집니다. 결국 혈당 방어에 도움이 되는 거죠. 그리고 음식을 고를 때에는 샐러드 바에서 시작해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여서 '채단탄' 아시죠! 이렇게 하면 혈당 상승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뷔페에서 당뇨환자도 맛있고 건강하게 식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는 걱정부터 하지 마시고 다음 뷔페 자리에서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 전단계의 당화혈색소 수치와 증상, 그리고 관리법
저는 예전에 당화혈색소 11%라는 매우 높은 수치의 심각한 당뇨 판정을 받았습니다. 당뇨환자는 어느 순간 갑자기 당뇨가 오지 않습니다. 모두가 당뇨 전단계 시기를 거쳐 당뇨환자가 되는 거죠.
nomadmino.com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몸의 통증이 많아진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이 수치가 높아지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에 해로운 나쁜 LDL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아질수록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단순히
nomadmino.com
혈액검사시 크레아티닌(Creatinine) 수치가 높거나 낮은 이유와 정상 수치로 관리하는 방법
혈액검사 항목 중 크레아티닌이라는 수치를 아시나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거나 낮으면 신체 부위 중 어디가 안 좋은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레아티닌 수치와 관련된 신체 부위와 수치
nomadmino.com
댓글